RSS구독하기:SUBSCRIBE TO RSS FEED
즐겨찾기추가:ADD FAVORITE
글쓰기:POST
관리자:ADMINISTRATOR
Java 개발과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려고 한다.

정리 수준은 컴퓨터 전원 버튼을 눌러서 컴퓨터 키고, 마우스 클릭할 수 있는 수준의 사람이 보아도 알 수 있겠작성하려고 한다.

이제 Windows 7에서 자바 설치를 해보자.


우선 Java JDK(Java Development Kit)를 받기 위해서 아래 사이트에 접속하자.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혹시나 다운로드 페이지 화면이 바뀌었지도 모르지만 아마도 아래와 비슷할 것이다.

JDK 다운로드를 클릭하자.
나는 현재 최신 버전인 'Java SE6 Update 26'을 받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왔으면

1. 'Accept Lincense Agreement' 를 클릭한다.(체크하지 않으면 에러가 나면서 다운로드 하지 못한다.)
2. 자신의 운영체제 종류와 bit를 확인하고 다운로드를 한다. 나는 Windows 7 64bit이므로 'jdk-6u26-windows-x64.exe'를 다운로드했다. 32bit라면 jdk-6u26-windows-i586.exe'를 다운받으면 된다.




이제 다운받은 파일을 실행해서 Java JDK설치를 실행하자.

기본적으로 Next만 클릭해도 설치를 완료 할 수 있지만, 나는 설치 경로를 변경하였다.
설치 경로변경은 2, 5번 그림을 참조하면 된다.
설치 내용 중 가장 중요한 것은 2번 그림의 설치 경로이다.

1. 설치를 환영한단다. Next를 눌러주자.


2. 설치할 구성요소와 설치경로를 지정한다.
   나는 Change를 클릭해서 설치경로를 'C:\Java\jdk1.6.0_26'으로 변경했다.
   변경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여기에 지정한 경로를 잘 기억해 둔다. 환경변수 설정시 사용하게 된다.


3. 설치 경로 변경화면


4. 설치경로 변경 후 'Next'를 눌러서 JDK 설치 시작


5. JDK에는 JRE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이유는 프로그래밍한 Java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 이다. JDK는 Java 개발을 위한 것이지 실행을 위한 것이 아니다.
   JRE설치 경로 지정 화면이다.여기서도 나는 'C:\java\jre6\'로 경로를 변경했다.
   변경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6. 변경 후 'Next'를 눌러서 JRE 설치 시작


7. JDK와 JRE를 설치완료 하였다.



이제 Java JDK를 설치했으면 Windows 어느곳에서든 Java 컴파일을 위한 Javac.exe 와 실행을 위한 java.exe 파일을 인식할 수 있게 환경변수를 설정하자.

환경변수 설정을 위해서 다음 경로를 따라서 '시스템 속성'탭으로 이동하자.
시작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
('윈도우 키 + E'를 누르고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시스템'를 입력하면 시스템 창에 바로 접근 가능하다.)




'환경 변수'를 클릭하여 '환경 변수' 탭을 띄우자.




시스템 변수 탭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서 'JAVA_HOME' 변수를 추가하자.

변수 이름은 'JAVA_HOME'이고, 변수 값은 JDK 설치 경로(JDK 설치 그림 2,3 참조)이다.
나의 경우에는 변수 값은 C:\Java\jdk1.6.0_26 이다.
하지만 JDK 설치 경로를 변경하지 않고 계속 Next만 눌러서 설치했다면 변수 값을 C:\Program Files\Java\jdk1.6.0_26 로 지정하고 확인을 누르자.
혹시나 자바 버전이 올라갔다면 설치 경로는 바뀌였을테니 조심하자.

이렇게 'JAVA_HOME'변수를 만드는 이유는 다른 변수 값에서 '%JAVA_HOME%'이라고 작성하면 해당 부분이 변수 값으로 치환시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곧 사용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것이다.





이제 실제로 Windows가 어디에서나 Javac를 인식할 수 있게 Path를 수정하자.

시스템 변수 탬에서 Path를 선택하고, 편집을 클릭한다.
변수 값 가장 뒤에 ;%JAVA_HOME%\bin\ 를 추가한다.

실제로 Windows는 %JAVA_HOME%\bin\ 은 C:\Java\jdk1.6.0_26\bin\ 으로 인식합니다.

이렇게  Path변수에 값을 지정하는 이유는 Windows에서 어떤 명령어를 실행시키면 Windows Path의 값에 지정된 디렉토리들을 검색하여서 실행 명령어 파일이 존재하면 해당 파일을 실행시키므로 위와 같이 설정함으로서 Windows가 'javac' 파일을 인식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참고로 ';'는 다른 값들과 구분하기 위한 구분자입니다.







이제 Windows가 정상적으로 java.exe 와 javac.exe를 인식하는지 확인하자.

1. 윈도우키 + R(실행 창) ->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서 command 창을 띄운다.
2. java -version 과 javac -verison 을 입력하여서 정상적으로 값이 출력되는지 확인한다.

값이 정상적으로 출력되면 성공적으로 Java JDK를 설치완료 한 것이다.






Trackback
Reply
Moss:
Root (119)
Dev (14)
Life (29)
Programming (2)
Music (2)
Android (4)
Tip (2)
Java (11)
Creative (3)
Lyrics (2)
Windows 7 (2)
Etc (7)
C# (8)
Spring (1)
jQuery (2)
Web (4)
Travel (10)
Cook (0)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