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구독하기:SUBSCRIBE TO RSS FEED
즐겨찾기추가:ADD FAVORITE
글쓰기:POST
관리자:ADMINISTRATOR
JSP & Servlet 페이지 개발을 위해서는 이 파일들을 수행시켜줄 Web Container가 필요합니다.
이 웹컨테이너 중 하나가 Tomcat이고, Tomcat를 Windows 7 에 설치해 보겠습니다.

우선 아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tomcat.apache.org/

Tomcat 버전 확인 및 JDK 설치

 
  저의 경우는 기존에 JSP&Servlet을 개발한 적이 없으므로 가장 최신 버전인 Tomcat7을 설치 할 것입니다.
Tomcat 7Servlet 3.0, JSP 2.2, EL(Expression Language) 2.2를 구현했고,
Tomcat 7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Java 1.6 이상이 필요합니다. Java SDK가 설치되어 있지않은 경우는 Java SDK를 우선적으로 설치하셔야 합니다.

Servlet 3.0 Specification
JSP 2.2 & EL(Expression Laguage) 2.2 Specification
Java 1.6 설치방법


OS 및 OS bit에 맞는 Tomcat 다운로드

저는 Windows7 64 bit이고, commnad 창에서 설치하기 위해서 64-bit Windows.zip 을 다운받았습니다.


다운받은 zip 파일 압축해제

저는 C:\Java\apache-tomcat-7.0.16 폴더에 압축을 풀었습니다.


Command 창에서 Tomcat Service 설치

우선 '윈도우 키'을 누르고 'cmd' 프로그램을 검색 한 다음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tomcat 압축을 푼 폴더로 이동합니다. 저의 경우는 C:\Java\apache-tomcat-7.0.16 입니다.
그리고 bin 디렉토리로 이동 후 'service.bat install'을 수행하여서 Tomcat Service를 설치합니다.


Windows 서비스에서 Apache Tomcat 7 시작

우선 아래 경로를 통하여서 Windows 서비스 탭으로 이동합니다.

시작 ->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서비스
(또는 실행 창(윈도우 키 + R) 에서 'services.msc' 실행)

그리고 Apache Tomcat 7 서비스를 찾아서 클릭한 후 서비스 시작을 클릭해서 Tomcat 서비스를 시작시키고, 정상적으로 시작표시가 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추가적 옵션으로 윈도우 시작 시 자동으로 Tomcat Service를 시작시키고 싶으면
'Apache Tomcat 7'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속성을 클릭하여 속성 창에서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변경 후 확인을 클릭하면 Windows가 시작될 때 자동으로 Apache Tomcat 7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개발을 위한 것이라면 기본적으로 셋팅 해놓는 것이 편합니다.


Tomcat 정상설치 확인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 시키고 'http://localhost:8080/'로 접속하여서 Tomcat이 정상적으로 설치 된 것을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뜨면 정상적으로 설치 된 겁니다.


관리자 권한 생성

Tomcat 관리자 페이지에서 웹 페이지를 관리하기 위해서 'Server Status', 'Manager App', 'Host Manager'에 접근하려고 하면 관리자 ID 및 Password가 필요한데, 기본 관리자 계정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저는 ID: tomcat, password:tomcat인 계정을 생성하겠습니다.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Tomcat 설치 폴더\conf\tomcat-users.xml 파일을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저의 경우 C:\Java\apache-tomcat-7.0.16\conf\tomcat-users.xml 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아래와 같이 작성되어있습니다.
아래 쪽에 보면 user 등록에 대한 예시가 있습니다.









우리는 <tomcat-user></tomcat-user>사이에 우리가 필요한 역활(role) 및 계정(user)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기존에 주석처리 되어있는 것은 삭제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처럼 'admin-gui','manager-gui' role을 추가한 뒤
생성한 계정에 위의 두 role 지정해 주면 됩니다.
아래를 참고하여서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Tomcat Service를 재시작 한 후에 등록한 username과 password를 이용하면 manager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Tomcat 설치가 끝났습니다!


'Java > JSP&Servl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ersey Tutorial  (0) 2011.08.02
Java Web 개발 기본 정보  (0) 2011.07.04
예외처리 법  (0) 2011.07.04

Trackback
Reply
Moss:
Root (119)
Dev (14)
Life (29)
Programming (2)
Music (2)
Android (4)
Tip (2)
Java (11)
Creative (3)
Lyrics (2)
Windows 7 (2)
Etc (7)
C# (8)
Spring (1)
jQuery (2)
Web (4)
Travel (10)
Cook (0)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